티스토리 뷰

지르코니아 수명 및 오래 쓰는 보철

오늘은 치과 보철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 재료 중 하나가 바로 지르코니아입니다. 그러면 지르코니아가 대세가 되면서 기존의 아날로그와 비교했을 때 수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지만요. 그러면 일단 기본적으로 이 지르코니아 보철 자체가 점점 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임플란트 수술 실패와 같이 많이 피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요. 그러나 최근 들어서 이 수명이 이제 많이 늘어납니다. 어떤 부분의 발전이 있었길래 이렇게 이제는 많은 치과의사들이 선호하고 많이 이용하게 된 것일까요? 바로 밀링기의 정밀도 상향입니다. 아래 글을 보면서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지르코니아 마진 접합도 어디서 갈리나?

일단 지르코니아 마진 접합도는 예전에 있어서 매우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밀링기의 가공 속도 및 접하고 많이 늘어나기 시작했는데요. 여러분은 이 부분을 어떻게 보시나요? 정말 급속도로 발전되는 모습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마진이라고 함은 실제로 치아를 삭제하고 그 삭제한 부분까지의 각을 마진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이 밀착이 잘되야만 실제로 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 시멘트를 녹이는 일이 없이 치아 보철을 오래 사용할 수가 있게 됩니다.

지르코니아 수명은 체크 포인트

그렇다면 지르코니아 수명을 위한 체크 포인트는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지르코니아 재료 자체의 강도와 그리고 그를 가공하는 밀링기의 정밀도 그리고 디자인하는 사람의 숙련도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지르코니아 자체는 불투명한 재료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두께에 따라 그리고 합성되는 물질에 따라 반투명한 재료라고도 불릴 수가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얇은 공간 내에 지르코니아를 제작을 하다 보면 얇기 때문에 투명성이 확실히 많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요. 여러 가지 확인해야 할 것이요. 바로 투명성이 올라가는데요.

이때 바로 지르코니아와 섞이는 다양 물질로 인해서 강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장석이라든지 몇몇 전문적인 물질들이 있는데요. 즉 이공 식이 통할 거 같습니다. 바로 투명한 보철일수록 강도는 떨어진다. 강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치아가 깨짐으로 보철의 수명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지르코니아 강도 및 깨짐은?

지르코니아 강도는 좋나요? 정말 잘깨지나요? 지르코니아는 매우 강한 강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강도와 경도는 약간 다른 개념입니다. 경도가 가장 높은 게 바로 다이아 몬드죠. 실제로 지르코니아도 탄소성분으로 주 성분이 되는데요. 신터링에 따라서 고온으로 올라가게 되면 2300도 이상이 될 경우 바로 큐빅이 되는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실제로 우리가 쓰는 지르코니아는 1500도 정도에서 신터링이 되고요. 즉 쉽게 이야기하면 지르코니아는 깨짐은 교합 부분만 잘 맞추어 준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르코니아 색상과 강도의 연관성은?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무조건 강도가 강하다고 좋은 보철이 아닙니다. 왜냐면 강도가 강하게 되면 일단 투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즉 굉장히 하얗고 불투명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즉 자신의 치아의 상태에 따른 부분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워낙에 쉐이드 가이드에 따라서 c계열 즉 그레이 부분 한 치아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무조건 색상이 투명해져야 하기 때문에 강도는 떨어지는 보철이 되어야 합니다. 즉 이 부분을 원장이나 다른 분들이 잘 체크해서 보내주시기도 하겠지만 신경 안 쓰는 치과들도 많기 때문에 요구사항에 약간은 자신의 원하는 색상과 톤을 이야기해주시면 좋습니다.

댓글